성취 기준 | [9음02-01] 중학교 1~3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9음02-02]다양한 연주 형태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을 구별하여 설명한다. [9음02-03] 음악을 듣고 역사⋅문화적 배경 속에서 음악의 특징을 설명한다. |
평가 요소 | ▪감상곡의 특징을 이해하고 음악 요소와 악곡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가? ▪실음 중심의 감상을 통해 곡명과 작곡자 및 장르를 알고 있는가? |
평가 방법 | □ 서술⋅논술 □ 보고서 □ 구술⋅발표 □ 토의⋅토론 □ 체크리스트 □ 실험⋅실습 □ 프로젝트 □ 포트폴리오 □ 관찰⋅면접 ☑ 기타 |
☑ 교사 평가 □ 자기평가 □ 동료평가 |
채점 영역 | 채 점 기 준 | 배점 |
감상곡의 특징을 이해하고 음악 요소와 악곡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가? (15점) | 감상곡의 특징을 이해하고 음악의 요소와 악곡의 특징을 모두 정확하게 이해함. | 15 |
감상곡의 특징과 악곡의 특징을 대체로 모두 이해하고 있음. | 13 |
감상곡의 특징과 악곡의 특징에 대한 이해도가 보통임. | 11 |
감상곡의 특징과 악곡의 특징을 거의 이해하지 못함. | 9 |
감상곡의 특징을 전혀 이해하지 못함. | 5 |
장기결석으로 평가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미응시한 경우 | 4 |
실음 중심의 감상을 통해 곡명과 작곡자 및 장르를 알고 있는가? (20점) | 감상곡 전체의 곡명, 작곡자, 연주형태에 대해 모두 완벽하게 이해함. | 20 |
감상곡의 곡명, 작곡자를 대부분 알고 있으나 음악을 모두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함. | 17 |
감상곡의 곡명, 작곡자에 대해 대체로 알고 있으나 유사한 곡을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혼동함. | 14 |
감상곡의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하여 곡명과 작곡자를 명확하게 알지 못함. | 11 |
감상곡의 곡명과 작곡자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함. | 7 |
장기결석으로 평가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미응시한 경우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