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학기 학습자료 |
|||||
---|---|---|---|---|---|
작성자 | 이준한 | 등록일 | 17.07.19 | 조회수 | 270 |
첨부파일 |
|
||||
열공! Ⅰ. 회 화 1.회화의 표현요소 ① 점, 선, 면 ② 형 - 자연형, 반추상형, 추상형 ③ 색 - 고유의 색, 인상의 색, 창조의 색 ④ 명암 - 대상의 실재감, 입체감, 양감을 표현하는 요소 (반사광선의 위치) ⑤ 양감 - 무게, 중량감의 느낌 ⑥ 질감(마티에르) - 거칠거나 매끄러운 느낌 ⑦ 입체감- 덩어리, 부피 ⑧ 동세 - 운동감 ⑨ 공간감 - 화면의 깊이, 거리감 ⑩ 톤(Tone) - 명암이나 색의 조화 (색조) ⑪ 원근감 - 투시도법(소실점), 색채(공기)원근법 2. 회화의 분류 ① 사생화 : 직접 보고 그린 그림 ② 구상화 : 생각해서 그린 그림(상상화, 이야기 그림) ③ 추상화 : 순수 조형 요소(점, 선, 색 등)로 그린 그림 뜨거운 추상(서정적 추상) : 폴록, 클레 차가운 추상(기하적 추상) : 몬드리안, 니콜슨 ④ 임화 : 다른 사람의 그림을 보고 그린 그림 <문제> ▣회화, 조소, 서예, 사진 등 감상을 위한 예술 작품으로서 창작을 목적으로 한 미술은? ⇒순수 미술 ▣서양화에서 화면상에 물체의 부피감이나 양감을 나타내는 표현 요소는? ⇒명암 ▣원근감의 표현 방법2가지는? ⇒①투시원근법 ②색채(공기)원근법 ▣밑그림이 비치도록 옅게 채색한 그림은?⇒담채화 ▣풍경화에서 “화면상에 거리감과 공간감”을 느끼게 하는 표현 요소는? ⇒원근감 ▣자연을 떠나서 점,선,면,색을 이용하여 작가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 그림은? ⇒추상화(비구상화) 3. 소묘(데생) 1) 소묘의 뜻 ① 한가지 색으로 그린 그림(단색화) ② 조형활동의 기초 훈련과정 ③ 대상의 형태, 명암, 양감, 동세의 표현 ④ 소묘 자체가 독립된 완성작품 2) 소묘(데생)의 종류 ① 스케치 : 대상의 특징을 간략하게 표현(채색화의 밑그림으로 주로 쓰임) ② 정밀묘사 : 자세하고 정밀하게 표현 ③ 크로키 : 움직이는 대상의 특징을 3-5분 사이에 재빨리 그리는 속사화 ④ 데생 : 인체 데생과 석고 데생, 연필 데생과 목탄 데생 3) 소묘의 재료 ① 연필 : 표현 방법이 다양( 4B) ② 펜 : 날카로운 느낌(직선) ③ 콩테 : 연필보다 무르고 진하며 명암을 나타내기에 좋으나 지우개를 사용할 수 없음 ④ 목탄 : 일종의 숯으로서 넓은 면이나 명암을 나타내기 좋으며 지우기 쉽고 (식빵으로 지움) 완성 후에 는 정착액(픽사티브)을 뿌려 보관함. ⑤ 붓 : 농담과 부드러운 선의 강약 표현이 쉽다 <문제> ▣소묘의 재료는?⇒연필, 목탄, 펜, 모필(붓),콩테 ▣소묘의 기법중 움직이는 동물, 인물의 특징만을 3-5분 사이에 재빨리 그리는 기법은? ⇒크로키 ▣대상의 전체적인 짜임과 특징을 표현하여 채색화의 밑그림으로 주로 쓰이는 것은? ⇒스케치 ▣구도의 3요소는? ⇒ 변화, 통일, 균형 ▣형태가 변해 보이는 3가지 조건은? ⇒눈높이, 보는 방향, 거리의 원근 ▣화면상의 눈높이와 같은 위치에 있는 것은? ⇒수평선, 지평선, 소실점 4. 수채화 1) 투명 수채화 ① ‘물’로 명도(밝기) 조절 ② 밝고 경쾌하다 ③ 밝은 색부터 채색 2) 불투명 수채화 ① ‘흰색’으로 명도 조절 ② 중후한(무거운) 느낌 ③ 어두운 부분부터 채색 3) 담채화 : 밑그림이 보일 정도로 엷게 채색 <문제> ▣수채화의종류는?⇒투명수채화, 불투명수채화, 담채화 ▣투명 수채화에서 명도 조절 방법은? ⇒물의 양으로 조절 ▣불투명 수채화에서 명도 조절 방법은? ⇒흰색의 양으로 조절 ▣건조가 빠르고 접착력이 강하며 수채화와 유화의 두가지 특징을 다 지닌 재료는? ⇒아크릴 물감 5.정물화 1) 정물화의 역사 ① 서양 : 17세기 네덜란드 화가들이 정물을 독립된 주제로 그리기 시작하여 18세기 프랑스의 샤르댕(정물화의 시조)이 완성 ② 동양 : 중국에서 ‘기명절지화’를 그림 2) 정물화의 특징 ① 소재를 구하기 쉽다 ② 정물의 배치가 자유롭다 ③ 광선의 조절이 쉽다 ④ 날씨,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다 3) 정물화의 구도 ① 마름모꼴 구도 : 통일감 ② 삼각형 구도 : 안정감 ③ 타원형 구도 : 원만함, 통일감 ④ 역삼각형 구도 : 불안감, 상승감 <문제> ▣정물화가 독립된 소재로 그려지기 시작한 때는? ⇒17세기(네덜란드) ▣정물화를 독립시킨 정물화의 시조 ⇒샤르뎅 ▣정물화의 가장 큰 특징은? ⇒정물의 배치가 자유로워 구도 학습에 편리함 ▣정물의 스케치에서 강조해야 할 사항은? ⇒비례, 동세, 균형 6. 인물화 1) 인물화의 종류 ① 자화상 : 자기 자신의 모습을 그림 ② 군상화 : 두 사람 이상을 그림 ③ 좌상화 : 앉아 있는 모습을 그림 ④ 입상화 : 서 있는 모습을 그림 ⑤ 와상화 : 누워 있는 모습을 그림 ⑥ 코스츔 : 옷 입은 모습을 그림 ⑦ 초상화 : 타인의 모습을 닮게 그림 <문제> ▣인물화 표현에서 강조해야 할 사항은? ⇒비례, 동세, 균형 ▣특정한 인물을 닮게 그리는 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초상화 ▣거울 앞에서 자기 자신의 모습을 그린 인물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자화상 7. 풍경화 1) 구도의 3요소 : 변화, 통일, 균형 2) 풍경화의 구도 ① 수평 구도 : 평화, 안정 ② 수직 구도 : 엄숙, 경건 ③ 수평.수직 구도 : 견고한 짜임 ④ 대각선 구도 : 집중감, 원근감 (풍경화) ⑤ 호선 구도 : 원근감(해안선 그림) ⑥ 전광형(S) 구도 : 운동감, 원근감 ⑦ 사선 구도 : 방향감, 속도감 ※ 소실점 : 물체의 연장선이 한 곳에 모인 점으로서보는 사람의 눈의 높이와 같고 수평선이나 지평선상에 생긴다 3) 원근법 : 근경, 중경, 원경의 표현 ① 투시도법 : 1점투시, 2점투시, 3점투시 ② 공기 원근법(색채 원근법) : 멀어질수록 희미해짐 8. 한국화 1) 한국화의 특징 선과 여백, 농담을 중시, 정신적,평면적 그림 2) 한국화의 구분 ① 수묵화 : 먹으로만 그린 그림 ② 수묵 담채화 : 먹으로 그린 후 엷게 채색 ③ 농채화(진채화) : 짙으게 채색 ④ 남종화(사의적,수묵화) : 당나라의 왕유가 시조 ⑤ 북종화(사실적,채색화) : 당나라의 이사훈이 시조 3) 한국화의 종류(소재) ① 산수화 : 풍경, 진경(실경) - 정선의 진경산수화 ② 화조화 : 꽃과 새를 그림 ③ 초충도 : 풀과 곤충을 그림(신사임당의 초충도) ④ 어해화 : 물고기 그림 ⑤ 기명절지화 : 꽃가지와 기물을 그림(서양화의 정물화와 같은 것) ⑥ 영모화 : 새나 짐승을 그림(변상벽의 묘작도) ⑦ 사군자 : 매화(봄), 난초(여름), 국화(가을), 대나무(겨울) ⑧ 문인화 : 선비들이 여가를 이용하여 취미로 그림 (시.서.화의 3절을 중시- 주로 사군자를 그림) ⑨ 풍속화 : 서민적 풍속도(김홍도), 양반 사회의 풍속도((신윤복) 4) 한국화의 표현 기법 ① 구륵법 : 윤곽선(쌍선)을 그린 후 그 안에 채색 ② 몰골법 : 윤곽선이 없이 한 붓에 농담 표현 ③ 백묘법 : 선으로 표현 ④ 갈필법 : 붓에 물기를 적게 하여 바위 표면이나 나무 껍질의 거치른 표현을 하는 기법 ⑤ 운염법 : 붓에 물기를 많이 하여 스며들고, 번지게 표현 5) 준법 : 바위나 산의 주름을 그리는 법 ① 피마준 : 삼나무 껍질의 흩어진 모양 ② 부벽준 : 도끼로 찍은 자국 모양 ③ 우점준 : 빗방울 모양 ④ 하엽준 : 연잎의 잎맥 모양 <문제> ▣문인사대부들이 여가를 이용하여 주로 4군자를 소재로 ‘시,서,화’가 일치되도록 그린 그림은? ⇒ 문인화 ▣4군자는 무엇이며 그 비유는?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4계절: 군자다운 충절과 절개) ▣영모도란? ⇒한국화에서 새나 짐승을 그린 것 ▣기명절지화란? ⇒한국화에서 그릇이나 나무, 꽃 가지 등을 그린 것 (서양화의 정물화와 같은 것) ▣초충도란? ⇒풀과 벌레를 그린 한국화 ▣윤곽선을 먼저 그린 후 그 안에 채색을 하는 한국화의 표현 기법은? ⇒구륵법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한 붓에 먹을 직접 찍어 농담을 표현하는 한국화의 기법은? ⇒몰골법 ▣한국화에서 산수화의 원근법 3가지는? ①위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고 그리는 방법(심원법) ②눈높이로 바라다 보는 방법 (평원법) ③아래서 위로 쳐다보고 그리는 방법(고원법) ▣연잎 줄기 모양의 준법은? ⇒하엽준 ▣도끼로 나무를 찍은 듯한 모양의 준법은? ⇒부벽준 ▣한국화에서 실경을 직접 보고 그린 한국적인 산수화는? ⇒진경 산수화 ▣한국화의 특징은? ⇒선과 여백을 통한 암시적, 정신적 예술 ▣도화서는 어느 시대의 화가 양성 기관인가? ⇒ 조선 ▣몽유도원도는 어느 시대 누구의 작품인가? ⇒조선시대, 안견 ▣초충도,포도도 등을 그린 작가는? ⇒신사임당 ▣금강전도, 인왕재색도를 그린 화가는?⇒정선 ▣연당의 연인, 미인도 등을 그린 풍속화가는? ⇒신윤복(혜원) ▣서당, 씨름, 무동도, 신선도 등 서민적 풍속을 많이 그린 화가는? ⇒김흥도 (단원) ▣‘달마도’를 그린 조선시대 작가는? ⇒김명국 |
이전글 | 포장디자인 1번 |
---|---|
다음글 | 3학년1학기 학습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