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1학기 학습자료 |
|||||
---|---|---|---|---|---|
작성자 | 이준한 | 등록일 | 17.06.19 | 조회수 | 271 |
첨부파일 |
|
||||
3학년1학기 학습자료입니다 Ⅷ. 우리나라 미술감상 1. 고구려 시대 ①씩씩하고 용맹스런 기상이 잘 나타남 ②고분벽화 발달(사신도, 무용도, 수렵도,풍속도) ③담징(일본 호류사 금당벽화를 그림) ④새와 구름모양의 금구, ⑤고분-쌍영총, 장군총, 무용총 2. 백제 시대 ①부드럽고 온화함 ②석탑, 문양전 발달, 일본 미술에 영향 ③아좌태자(일본 쇼토쿠 태자상을 그림) ④인사라아(일본 회화의 시조가 됨) ⑤미륵사지 석탑, 정림사지 5층 석탑, 무령왕릉 3. 신라 시대 ①섬세하고 정교한 금속공예 발달 ②솔거(황룡사 노송도를 그림) ③첨성대, 분황사 모전탑, 천마도, 기마인물도 ④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4. 통일신라 시대 ①우리나라 미술의 황금기 불교미술 발달 ②석굴암 본존불상, 11면관음상 ③불국사, 다보탑, 석가탑 ④성덕대왕신종, 상원사종, 무열왕릉비
5. 고려 시대 ①화려하고 귀족적, 상감청자 발달 ②도화원 설치, 공민왕( 천산대렵도) ③이령(예성강도), 주악천녀도 ④봉정사 극락전, 부석사 무량수전 ⑤관촉사 미륵불, 경천사지 10층 석탑
6. 조선시대 ①서민적이고 소박함, 백자, 목공예 발달 ②도화서를 설치하여 화가를 양성함 ③안견(몽유도원도), 강희안(고사관수도) ④이상좌(송하보월도), 정선(금강전도) ⑤신사임당(초충도), 김명국(달마도) ⑥김홍도(씨름), 신윤복(미인도), 장승업(군마도) ⑦남대문, 경복궁, 원각사지10층석탑 ⑧김정희(추사체), 한호, 안평대군 <문제> ▣도화서는 어느 시대의 화가 양성기관인가? ⇒조선 ▣몽유도원도는 누구의 작품인가? ⇒안견 ▣초충도, 포도도 등을 그린 작가는? ⇒신사임당 ▣진경산수에 의한 금강전도, 인왕재색도를 그린 작가는? ⇒정선 ▣연당의 연인, 미인도를 그린 화가는? ⇒신윤복(혜원) ▣서당, 씨름, 무동도, 신선도 등을 그린 서민적 풍속화가는?⇒김흥도(단원)
▣달마도를 그린 조선시대의 작가는? ⇒김명국 ▣어진(임금의 초상), 미인도등 인물 묘사에 뛰어난 현대 작가는? ⇒김은호 ▣강한 색채와 힘찬 필력, 개성적인 표현으로 흰소를 잘 그린 현대작가는? ⇒이중섭 ▣화각공예, 나전칠기 등의 목공예와 백자가 발달한 시대는? ⇒조선 시대 ▣금관, 귀걸이, 목걸이, 기마인물도 등이 만들어진 시대는? ⇒신라 시대 ▣상감청자 등 귀족적이고 장식성이 짙은 청자가 만들어진 시대는? ⇒고려 ▣서민적이고 실용적인 민속공예는 어느 시대에 발달되었는가? ⇒조선시대 ▣신라시대 금속 공예의 특징은? ⇒화려하고 정교함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 만들어진 시대는? ⇒삼국시대 ▣월정사 8각9층탑의 제작 시대는? ⇒고려 시대 ▣가장 크고 오래된 백제탑의 이름은? ⇒미륵사지 5층 석탑 ▣수렵도,사신도(청룡,백호,주작,현무) 등의 고분벽화가 그려진 시대는? ⇒고구려 ▣천마도는 어느 시대 작품인가? ⇒신라시대 Ⅸ. 다른나라 미술 감상 ○ 원시미술: 알타미라동굴벽화, 라스코 동굴 벽화 1. 고대미술 ①이집트 :(영혼 불멸 사상) 스핑크스, 피라미드, 카르나크 신전, 서기의 상, 촌장 상 ②그리스 : (서양미술의 근원, 이상적인 미 추구) 파르테논 신전, 밀로의 비너스, 라오콘 상, 원반 던지는 사람 ③로마 : (실용적인 미술 발달, 그리스 미 술계승) 콜로세움, 개선문, 카라칼라 황제상, 아그리파상, 폼페이의 벽화 2.중세미술 ①기독교미술 : 카타콤 벽화, 바실리카 양식 ②비잔틴 : 돔(dome)양식, 모자이크, 성소피 아 성당 ③로마네스크 : 수평선 강조, 피사 성당 ④고딕 : 수직선 강조, 스테인드글래스, 노 틀담 성당, 쾰른 성당, 밀라노 성당, 아미 앙 성당, 랭스 성당 3. 르네상스 미술 ① 인간 중심의 미술, 문예부흥 ② 3대작가 : 레오나르도 다 빈치(모나리자), 미켈란젤로(다비드상), 라파엘로 ③ 반 아이크 형제 : 유화 물감 발명 ④ 화가 : 치마부에, 지오토, 마사치오, 보티첼 리, 뒤러, 브뢰겔, 홀바인 ⑤ 조각가 : 도나텔로(갓타멜라 장군상) ⑥ 건축가 : 브라만테(성페트로 성당), 브르넬레 스키 4. 바로크 미술 ① 남성적고 동적이며 장식적인 미술 양식 ② 엘 그레코, 벨라스케스, 렘브란트(야경), 루벤스. ③ 베르니니(조각 : 아폴론과 다프네)
5. 로코코 미술 ① 여성적이고 섬세 우미한 미술 양식 ② 와토, 샤르댕, 호가스, 레이놀즈, 게인즈보로, 고야 6. 근대미술(19세기) ①고전파 - (고대 그리스 미술의 엄격한 이 상미추구) 다비드(나폴레옹 대관식), 앵그르 (샘) ②낭만파 - (정열적이고 화려한 색채로 동적 인 표현) 제리코(메듀스호의 뗏목), 들라크 르와(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③자연파 - (평화로운 농촌의 풍경 표현) 밀레(이삭줍기), 코로(진주 장식의 여인) ④사실파 - (현실을 꾸밈없이 표현) 쿠르베(석수장이), 도미에(삼등열차) ⑤인상파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빛의 변화 에 따른 순간적인 인상 표현) 마네 (풀밭 위의 식사), 모네(해돋이 인상)드가 (무희), 르누아르(목욕하는 여인), 피사로 (설경) ⑥신인상파 - (색을 분해하여 점묘법으로 표 현) 쇠라(그랑쟈트섬의 일요일 오후),시냐 크(항구) ⑦후기인상파 - (대상을 주관적, 개성적으로 표현) 세잔(붉은 조끼 입은 소년), 고흐(해 바라기), 고갱(타이티의 여인들) 7. 현대미술(20세기) ①야수파 - 원색의 강한대비, 대담한변형 (마테스, 루오, 블랑맹크) ②입체파 - 기하학적 형태로 분해하여 재구성 (피카소, 브라크) ③표현파 - 과장된 형대, 강한색조로 감정표 현 (뭉크, 코로슈카) ⑤초현실파 - 꿈, 무의식, 환상세계 (샤갈, 달리, 미로) ④파리파 - 1차대전 후 파리에서 활동한 국제 적 화가집단 ( 수틴, 모딜리아니, 로랑생) ⑥추상파 - 형, 선, 색등 순수한 조형요소로 표현 (몬드리안, 칸딘스키, 클레, 폴록) <문제> ▣조화와 균형의 미를 추구하여 서양 미술의 모태가 된 시대는?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과 밀로의 비너스, 니케의 여신상을 제작한 시대는? ⇒그리스 ▣콜로세움과 초상 조각 아우구스투스 황제상을 제작 한 시대는? ⇒로마 ▣첨탑(뾰족탑)과 아치창을 이용한 수직적 상승미를 강조하였으며, 창문을 스태인드글래스로 장식한 노틀담 사원은 어느 시대의 건축물인가? ⇒고딕 미술 ▣르네상스 시대의 3대 작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 젤로,라파엘 ▣시스틴 성당에 천지창조와 최후의심판을 그린 작가는?⇒미켈란젤로 ▣다비드상과 모세상을 제작한 조각가는 누구인가? ⇒미켈란젤로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를 그린 화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유화의 발명자는? ⇒반 마이크 형제 ▣정물화가 처음 그려진 시기는 언제인가? ⇒17세기(네덜란드) ▣원근법과 명암표현이 체계화되어 그림에 이용된 시기는 언제인가? ⇒르네상스 ▣중앙 집중적 광선에 의해 명암을 잘 대조시킨 “야경”을 그린 작가는? ⇒렘브란트 ▣정물화를 독립시킨 정물화의 시조는? ⇒샤르뎅 ▣로마→비잔틴→( ? )→고딕→르네상스→( ? ) →로코코미술의 빈칸에 맞는 말은? ⇒로마네스크, 바로크 ▣19세기 근대 미술에서 태양 광선에 따라 변화되는 색채를 추구한 화파는? ⇒인상파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 정신 세계와 독자적인 기법에 의한 개성을 강조한 화파는? ⇒후기 인상파 ▣색을 혼합하지 않고 원색의 작은 색점을 찍어 병치혼합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린 화파는? ⇒신인상파 ▣모든 물체는 원, 원통, 원뿔로 환원된다고 주장하여 20세기의 입체파에 영향을 준 작가는? ⇒세잔 ▣이삭줍기, 저녁종을 그린 작가와 화파는? ⇒밀레, 자연주의 ▣해돋이 인상과 수련을 그린 작가와 화파는? ⇒모네, 인상파 ▣쇠라와 시냐크가 속한 화파는? ⇒신인상파 ▣마네,모네,르느와르,피사로,드가는 어느 화파인가?⇒인상파 ▣세잔, 고호, 고갱의 화파는? ⇒후기 인상파 ▣생각하는 사람, 카레의 시민, 청동 시대를 만든 작가는? ⇒로뎅 ▣활을 쏘는 헤라클레스의 작가는? ⇒부르델 ▣형태를 대담하게 변형하고, 강열한 색채로 생동감 넘치는 작품을 제작한 20세기의 화파는? ⇒야수파 ▣물체를 사방에서 관찰하여 분해하고 재구성한 화파는? ⇒입체파 ▣야수파의 대표적 화가는? ⇒마티스, 루오, 블라맹크 ▣케르니카, 아비뇽의 처녀를 그린 입체파 화가는? ⇒피카소 ▣비현실적인 꿈과 환상, 무의식의 세계를 그린 화파는? ⇒초현실파 ▣수직선과 수평선을 이용하여 차가운 추상 작품을 제작한 네덜란드 화가는? ⇒몬드리안 ▣물감을 뿌리고 흘리는 기법으로 뜨거운 추상 표현주의 작품을 제작한 화가는? ⇒폴록 ▣움직이는 조각, 모빌을 창안한 작가는 ⇒콜더 ▣풍만한 양감으로 와상, 가족상, 모자상 등을 제작한 현대 영국의 조각가는? ⇒무어 ▣철사와 같이 가늘게 변형시켜 단순화된 인물의 조각으로 공간감을 강조한 스위스의 조각가는?⇒쟈코메티 ▣디자인 학교 바우하우스의 설립자는 누구인가? ⇒그로피우스 [고려미술 심화학습] 1. 고려미술의 특징 신라의 미술을 계승한 불교미술과 송나라의 미술의 영향을 받음. 귀족적이고 화려한 도자기의 발달 2. 회화 송나라의 화풍을 받았으며 도화원을 설치하여 화가를 양성하였다. 주로 불화가 성행하였으나 초상화, 화조도 등도 처음으로 그려진 시기이다. ① 천산 대렵도 : 중국 송나라풍의 채색화로 공민왕 작품으로 전해진다. ② 주악 천녀도 : 1972년 거창 둔마리 고분에서 발견된 것으로 소박하게 표현된 벽화이다. ③ 부석사 조사당 벽화 : 사천왕상과 보살상이 그려진 것으로 현존하는 고려벽화의 대표 ④ 수덕사 벽화 : 수덕사의 대웅전에 그려진 것으로서 사실적이고 고상한 그림이다. ⑤ 예성강도 : 이령 3. 조소 ① 부석사 소조여래좌상 : 고려시대 유일의 소조상이며 국내 최대의 소조상이다. ② 관촉사 미륵불 : 충남 논산에 있으며 은진미륵이라고 부른다. 4. 공예 ① 도자 공예 : 상감기법: 찰흙으로 도자기를 만들고 흙이 굳기 전에 음각한 후 그 부위를 백토, 또는 적토로 메꾸고 유약을 발라 구워낸 고려의 독창적인 기법으로 세계적인 자랑거리이다. ② 금속공예 : 범종(영복사종,용주사종), 고려경(거울), 향로 등이있다. ③ 칠기공예 : 자개를 박아 만든 칠공예품이 뛰어났다. 5. 건축 목조 건물로 오래된 유적들이 전하나 불교건축은 신라시대의 비례, 감각, 질서감을 잃고 탑은 전형적인 형태를 벗어나 다각 다층탑이 성행 하였다. ① 봉정사 극락전 : 현존하는 목조건물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경쾌하고 우아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② 부석사 무량수전 : 신라 문무왕16년에 창건되고 고려 우왕 때 재건되었다. 목조건물로써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엔타시스 기둥이 특징이다. ③ 부석사 조사당 : 조선건축과의 가교역할을 하는 고려말의 건축양식으로 조사당의 벽화가 유명하다. ④ 월정사 석탑 : 8각으로 된 9층 석탑. ⑤ 경천사지 10층석탑 : 특수한 양식의 다각탑으로 대리석의 탑신을 쌓고 사면에 보살을 비롯한 많은 조각으로 정교하게 장식하였다. 현재 경복궁에 소장 되어있다. ⑥ 지광국사 현묘탑 : 전면에 보상화, 연화, 불상등으로 빈틈없이 무늬를 부조한 3층 석탑으로 매우 화려하다. 경복궁에 소장되어 있다. ⑦ 관촉사 석등 : 웅대한 기상을 가진 고려 제일의 석등이다. [ 조선미술 심화학습] 1. 조선시대 미술의 특징 ① 서민적이고 소박하다. ② 고려가 사찰중심 이었다면 조선은 궁궐중심으로 바뀌고 향토적 특색의 도자기 공예와 목공예가 발달하였으며 불교에서 벗어난 회화가 발달하였다. 2. 회화 임진왜란을 전후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뉨 (전기: 북화풍, 후기: 남화풍) 도화서 제도를 두어 전문적인 화가를 양성하였고, 이때 문인화의 형식이 생겨 우리나라 회화의 전성기를 맞이함 가. 전기의 화가와 작품: 북화풍의 그림과 문인화의 성행시기를 보여준다. ① 안 견 : 호는 현동자, 세종 때의 화가로 화원출신으로 산수화에 능하였다. 작품으로는 몽유도원도, 적벽도 등의 작품이 있다. ② 강희안 : 호는 인제, 시, 서,화에 능하였다. 작품으로는 산수인물도, 대표작은 한일관수도 ③ 이상좌 : 호는 학포, 중종에서 명종 때까지의 노비 출신의 화원으로 산수,인물에 능하였다. 작품으로는 송하보월도, 관음도, 나한도 등 ④ 신사임당 : 율곡 이 이의 어머니로 안견의 화풍을 받아 산수, 포도, 풀, 벌레 등을 잘 그렸으며, 여성적인 섬세한 특색을 잘 발휘하였다. 나. 후기의 화가와 작품: 남화풍의 작품이 많이 나왔다. ① 정 선 : 호는 겸제, 영조 때의 화가이다. 작품으로는 금강전도, 인왕제색도, 인곡유거 등 ② 심사정 : 호는 현재, 명조 때의 화가, 작품에는 하경산수도, 맹호도 등이있다. ③ 김홍도 : 호는 단원, 영조 때의 풍속화가, 작품으로는 씨름, 대장간의 모습 등이 있으며 서민사회의 구수하고 흥겨움 강조. ④ 신윤복 : 호는 혜원, 영,정조 때의 화가. 상류사회의 풍속과 부녀자들의 생활상을 그림. 작품으로는 단오, 뱃놀이, 미인도 등이 있다. ⑤ 장승업 : 호는 오원, 고종 때의 화가. 단원, 혜원과 함께 조선 ‘3원화가’라고 불리운다. 3. 서예 ① 안평대군 : 호는 매죽헌, 세종의 셋째 아들, 조맹부의 필법을 이어받음. 남대문의 현판을 씀 ② 한 호 : 호는 석봉, 해서, 행서, 초서에 모두 능통함 ③ 양사언 : 호는 봉래, 초서에 능통 ④ 김정희 : 호는 추사 또는 완당. 고대 서예가들의 필법을 연구 추사체를 완성 4. 공예 ① 도자공예: 고려자기의 영향을 받았으나 순수한 미의 백자 완성 ② 백자: 순백, 유백이 주조, 그 위에 그림을 그림. ③ 분청사기: 표면에 백토를 바르고 회청색의 유약을 입혀 구워낸 자기이다. ④ 나전칠기: 자개를 박아 옻칠을 한 가구. 5. 건축 ① 숭례문 : 국보1호이고 남대문이라고 부름 ② 근정전 : 경복궁에 있으며 웅대한 규모와 내외장식이 훌륭하다. ③ 비 원 : 우리나라 최대의 정원 ④ 원각사지 10층석탑 : 파고다 공원에 위치한 조선초기의 대리석탑. ⑤ 법주사 팔상전 : 우리나라 유일의 목조 5층탑. |
이전글 | 2학년 1학기 학습자료 |
---|---|
다음글 | 20색상환 제작하기 p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