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기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 가 척 도 | 배점 |
3 학 년 1 학 기 | 가 창 (30) | 정확한 발성, 음정, 박자, 가사전달 능력 | 발성이 뛰어나며 음정, 박자 및 가사 전달이 정확하고 음악의 연결이 우수함. | 15 |
음정과 박자가 정확하고 가사전달이 대체로 좋음. | 13 |
박자와 가사전달은 대체로 정확하나 발성이 약함. | 11 |
음정이 다소 불안하고 박자와 발성 및 연결이 부족함. | 9 |
음정과 박자에 대한 이해가 매우 부족함. | 8 |
악곡의 음악적 표현 능력과 발표자세 | 악곡의 음악적 표현능력이 매우 뛰어나며 자신감 넘치는 태도로 발표함. | 15 |
악곡의 음악적 표현능력이 보통이나 자신감 있게 발표함. | 13 |
악곡을 표현능력이 부족하며 자신감이 다소 부족함. | 11 |
악곡에 대한 이해가 낮아 표현능력과 발표자세가 미흡함. | 9 |
악곡을 전혀 이해하지 못함. | 8 |
창 작 캠페인송 (20) | 기획 의도 및 내용 구성 | 주제와 기획의도가 명확하게 전달되었으며 내용구성이 탄탄함. | 10 |
주제와 기획의도가 대체로 명확하게 드러나며 내용구성이 보통임. | 8 |
주제가 전달되기는 하나 내용구성이 미흡함. | 6 |
기획의도를 이해하지 못하고 주제가 드러나지 않음. | 5 |
음악의 구성요소의 이해와 활용 | 음악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작사함. | 10 |
음악을 이해하여 의미가 파악되도록 대체로 적절하게 작사함. | 8 |
음악과 가사가 자연스럽지 못하고 어색함. | 6 |
음악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여 매우 어색함. | 5 |
감 상 (30) | 감상곡의 특징을 설명하고 곡명, 작곡자 및 장르를 알고 있는가? | 감상곡의 특징과 곡명, 작곡자 및 장르를 모두 정확하게 이해함. | 10 |
감상곡의 곡명, 작곡자를 알고 있으나 특징에 대한 이해가 보통임. | 8 |
감상곡의 곡명 정도만 알고 곡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 6 |
감상곡의 곡명과 작곡자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함. | 5 |
감상곡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는가? | 감상곡 5곡중 5개를 명확히 알고 있음. | 20 |
감상곡 5곡중 4개를 명확히 알고 있음. | 18 |
감상곡 5곡중 3개를 명확히 알고 있음. | 16 |
감상곡 5곡중 2개를 명확히 알고 있음. | 14 |
감상곡 5곡중 1개를 명확히 알고 있음. | 12 |
감상곡에 전혀 알지 못함. | 11 |
생 활 화 음악사 미니북 (20) | 음악사의 특징,배경 작곡가, 작품의 구성 | 음악사의 특징, 배경, 작곡가, 작품에 대한 조사가 잘 이루어져 음악사의 흐름을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구성요소들이 매우 잘 갖추어져 있음. | 20 |
음악사의 특징, 배경, 작곡가, 작품에 대한 자료가 대체로 드러나 있으며 음악사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요소들이 갖추어져 있음. | 18 |
음악사에 대해 조사하여 흐름이 나타나도록 성의 있게 제작했으나 완성도가 다소 부족함. | 16 |
음악사의 흐름과 특징이 나타나도록 미니북을 제작했으나 내용과 구성이 부족함. | 14 |
음악사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지 않고 완성도가 미흡함. | 12 |
각 음악사조의 특징을 이해하지 못해 미니북을 완성하지 못함.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