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처리 유의사항 |
|||||
---|---|---|---|---|---|
작성자 | 여기혁 | 등록일 | 18.03.10 | 조회수 | 35 |
첨부파일 |
|
||||
1. 관련 : 교육부 교육정보화과-817(2018.02.20.) 2. 신학기 학습환경 조사, 각종 시험 합격자 발표 등이 집중되는 시기에 업무담당자 부주의 등으로 인하여 학생, 학부모 대상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 및 유노출 민원이 다수 발생하고 있는 바, 3. 각급기관(학교)에서는 다음 조치사항을 확인 및 이행하여 주시고, 전 직원에게도 전파하여 동 사항을 준수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학생ㆍ학부모 등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그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해야 하는 원칙을 준수하고 그 목적에 맞는 용도로만 활용 - 학사업무와 무관한 학부모 직업, 재산, 종교 등 개인정보를 과도하게 수집하는 사례로 인한 민원 발생 - 개인정보 수집 시 “각급학교 개인정보활용 가이드” 준수 : [붙임1] 나. 홈페이지 개인정보 유노출 주의 - 이름, 연락처 등이 있는 자료를 확인없이 게시하여 개인정보 유출 사례 발생 - 첨부파일 탑재시 한글, PDF 등의 형식으로 탑재, 엑셀문서 탑재는 지양 ※ 엑셀은 열/행/시트 숨김, OLE 개체, 치환함수, 피벗테이블 등 기능이 다양하여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개인정보 유노출 발생 - 외부 검색엔진(구글 등) 키워드 검색 등을 통해 개인정보 노출 여부 점검 다. 기관(학교)별 교직원 대상 교육 강화 : 연 2회 이상[붙임2 참조] |
이전글 | 2018학년도 1학기 정보 교과 진도 계획 |
---|---|
다음글 | 2018년 업무지원을 위한 영역별 연락처 및 방법 |